천주교 전주교구에서 진행하고 있는 <성경> 관련 프로그램을 안내합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하느님의 말씀인 <성경>을 맛들이며 실천하는 신앙인의 삶을 살아가시길 기도드립니다.
거룩한 독서
기도하면서 성경을 읽는 프로그램으로, 가톨릭교회의 가장 탁월하고 전통적인 성경 독서 방법이다.
① 성령께서 오시기를 청하는 기도를 바친다.(두 세 사람 정도 차례로 짧은 기도로 바친다)
② 한 사람이 성서 본문을 천천히 읽는다.(5분 정도 침묵)
- 다른 사람이 본문을 다시 한 번 읽는다.(들을 때에는 등장인물, 움직임, 동사에 특히 주의를 기울인다)
③ 마음에 와 닿은 단어나 구절을 세 번씩 소리 내어 기도하듯 외친다.(외치는 사이에는 잠시 침묵을 지킨다)
④ 다시 한 번 성서 본문을 읽는다.(5분 정도 침묵하며 이 구절이 주는 메시지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특히 그 메시지를 나의 삶 속에서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를 묵상한다)
⑤ 마음 안에 들려온 말씀을 나눈다.(하느님께서 우리 각자의 마음에 들려주시는 것을 형제들과 함께 나눈다)
⑥ 침묵(5분 정도 침묵하며 메시지에 대한 나의 응답을 기도로 마음속에서 정리한다)
⑦ 각자가 기도를 짧게 바친다.
문의 : 천주교 전주교구 사목국 063-230-1070
말씀의 벗
전주가톨릭신학원 성서부
(성서연수과)
전주가톨릭신학원 성서부
(성서교육과)
성서 40주간
가톨릭 성서모임 그룹공부
새로나는 성경공부
성서백주간
성서 전부를 처음부터 끝까지 통독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성서를 기도 중에 신앙의 마음을 가지고 하느님의 말씀으로써 읽는 것이다. 즉 신·구약 성서 전부를 읽고 묵상하고 생활화하는 ‘성서공부 방법’으로써, 73권의 성서를 차례로 121주에 걸쳐 다 읽을 수 있도록 매 주 읽을 범위를 정해놓고 주1회 공동체별로 모여 소감을 서로 나누는 ‘성서모임’이다.
문의 : 천주교 전주교구 사목국 성서사도직 담당 063-230-1052
청년성서
“주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하느님의 말씀을 믿고 기도하고 생활하면서 세상에 기쁜 소식을 전파한다.” 는 정신을 가지고 이를 실천하는 젊은이들의 모임이며, “말씀으로 함께 모인 젊은이들의 교회”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청년성서모임은 ‘그룹공부’를 기본으로 합니다. 4-8명의 그룹원이 말씀의 봉사자와 함께 모여 성경을 읽고 성경에 대한 지식은 물론 묵상을 서로 나누는 과정을 말합니다. 성경을 지식적으로 공부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나의 삶에 비추어 묵상하게 합니다. 그룹공부를 마치면 일정기간의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됩니다. 연수를 통해 그동안 공부한 내용을 심화하고 체험을 통해 나누게 됩니다. 연수는 그룹공부의 완성이라 할 수 있으며, 연수 안의 프로그램을 통해 살아계신 하느님을 더욱 가까이 만나게 됩니다.
성서주간 프로그램
1) 말씀과 음악 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