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막교리<11>-예수님의 칭호들을 알려주세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9-06-18 00:00 조회4,729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예수님의 칭호들을 알려주세요
예수 : ‘예수’라는 이름은 ‘하느님께서 구원하시다’라는 뜻을 가집니다. 예수께서는 당신 백성을 죄로부터 구원하시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 : 히브리어 ‘메시아’를 그리스어로 번역하면 ‘그리스도’입니다. 그리스도란 ‘기름부음을 받은 자’라는 뜻입니다. 예수님을 그리스도라고 고백하는 것은 하느님이 세우신 왕이요 대사제이시며 예언자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주님 : 주님은 하느님의 주권(主權)을 뜻합니다. 예수님을 주님이라고 부르는 것은 그분이 지닌 신성(神聖)에 대한 믿음을 나타냅니다.
하느님의 어린 양 :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 노예생활로부터 해방될 때 어린 양을 제물로 바쳤습니다. 예수님을 믿으면서 구원을 체험한 신앙인들은 세상의 죄악으로부터 해방되는데 예수님의 십자가상 죽음이 결정적 역할을 하였기에 예수님의 죽음을 ‘하느님의 어린 양’에 비유하였습니다.
하느님의 아들 : 예수께서는 하느님을 ‘아버지’, ‘나의 아버지’라고 부르면서 매우 친밀한 관계를 드러내셨습니다.
사람의 아들(人子) : ‘사람의 아들’은 다니엘서(7,13-14)에서 유래한 칭호로서 종말에 나타나 만민을 심판할 천상주권자를 뜻합니다. 재림하실 주님은 종말의 심판자로서 오시기에 예수님을 ‘사람의 아들’이라고 부릅니다.
말씀(로고스) : 요한 복음에서 말씀은 곧 사람이 되신 하느님을 뜻합니다. 예수님은 하느님과 동등한 분으로서 태초부터 계신 분이었음을 고백하는 칭호입니다. <소공동체와 함께하는 교리서-함께하는 여정 中에서 발췌>